오늘 게시글에서는 신용등급 점수표를 알아보고 이 신용점수 올리기 위한 팁을 같이 알려드리고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은 금융상품 이용을 하면서 늘 나에게 따라다니는 신용점수등급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으로만 표현을 하였는데 이제는 점수제로 변환되면서 기존보다 세분화 된 형태로 여러가지 항목을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신용정보기관 NICE 나이스 / KCB 올크레딧

신용정보 평가기관은 여러곳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금융권에서는 나이스지키미(나이스평가정보)와 KCB 올크레딧의 신용평가점수를 많이 참조하며 은행마다 내부기준에 따른 내부신용등급이 존재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등급 나이스 올크레딧 KCB
1 등급 900~1000점 942~1000점
2 등급 870~899점 891~941점
3 등급 840~869점 832~890점
4 등급 805~839점 768~831점
5 등급 750~804점 698~767점
6 등급 665~749점 630~697점
7 등급 600~664점 530~629점
8 등급 515~599점 454~529점
9 등급 445~514점 335~453점
10 등급 0~444점 0~334점

 0점 부터 1000점 까지 존재합니다. 두 기관마다 평가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점수기준이 조금씩의 차이가 있고 실제로 신용점수를 조회해보면 어느정도 근사값을 보이지만 약간의 점수 차이가 있습니다.

 

1000점은 그야말로 꼭대기이며, 900점 800점 정도 되어도 훌륭한 점수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 분들이나 특별히 살아오며 금융거래들을 많이 안 해 보셨떤 분들 께서는 6등급~7등급 정도 입니다. 조금씩 거래가 쌓이면 5등급 부터 올라갑니다.

 

저신용자는 몇등급?

금융권에서 저신용자라고 얘기하는 구간은 7등급 정도 부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햇살론대출 같은 정책대출 받을 때 기준을 보면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제한여건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나이스 기준 744점, 올크레딧 기준 700점 이하로 보편적으로 신용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10등급에 해당하는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는겁니다.

 

 

 

신용점수등급별 백분위

1등급 부터 3등급이 상위 50% 이며, 4~5등급은 상위 80%, 6~7등급은 하위 20%, 8~10등급은 하위 7% 정도에 해당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은 몇점 부터?

보통 신용카드는 기존 등급체계로는 6등급 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행 체계인 신용점수로는 나이스 680점, KCB 576점 부터 신용카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월 추정소득이 발생해야 카드발급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

신용도를 관리를 잘 한다면 금융상품 이용에 있어서 높은 한도와 낮은 금리로 진행이 가능한 만큼 미리미리 신용점수 올리는방법 알아두시고 관리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출상환 및 연체하지 않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대출 하나씩 있는 경우가 많이있습니다. 대출을 상환 하는 것이 신용점수를 올리기위한 가장 좋은 방법에 해당합니다. 은행권에서 대출을 해줄 때 상환능력을 보는데 상환을 잘 하는 사람일수록 연체없이 잘 상환할 확률이 높겠죠? 가장 중요합니다~. 오래된 대출 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을 먼저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하게도 연체를 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30일 이상의 장기연체는 말할 것도 없고 단기연체 또한 신용도에 매우 안좋기 때문에 가장 신용점수가 내려가는 지름길이 바로 연체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관리를 위해서는 연체없이 납입일에 제때 맞게 상환 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상품 연체 뿐만 아니라, 관리비, 통신비, 국세 등의 각종 공과금 모두 연체가 발생하면 안 좋습니다. 소액이라도 연체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세요.

 

신용카드 사용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것 보다는 신용카드도 함께 사용해서 매월 결제대금을 연체없이 잘 납부하시면 신용점수 올리는데 도움이 되비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본인에게 정해진 한도만큼 다 채워서 쓰는 것 보다는 한도를 올려놓고 여분한도를 남겨놓고 사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카드사 대출서비스들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과 같은 대출 상품들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신용도에 좋습니다. 특히 현금서비스, 리볼빙 이월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 신용도가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고금리 대출 받지 않기

일반적으로 신용도가 좋다면 1금융권에서 제일 좋은 조건의 금리로 대출을 받고 반대로 신용도가 좋지 않을수록 2금융권, 3금융 대부업으로 넘어가면서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고금리 상품을 이용할수록 연체발생리스크가 올라가는 것과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신용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예적금가입

예금 적금을 가입해 매월 일정액 이상 꾸준하게 납부하는 것은 신용도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안 쓰는 신용카드 및 안 쓰는 마이너스통장 해지

신용카드는 신용점수에 도움이 되지만 카드 발급수가 너무 많아 실적이 발생되지 않는 카드가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지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마통대출을 한번 뚫어놓으면 급한 경우 사용할 수 있어 많이들 사용하시겠지만 이는 신용점수 관리에 있어서는 좋지 않습니다. 잘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해지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대출 갯수가 적다면 해지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많은 기관의 대출이 있는 것 보다는 한 두곳에 그리고 한 번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나눠서 대출 받는것은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것 보다 연체하지 않고 대출상환을 잘 하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신용점수 자주 조회

마지막으로 신용점수는 자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나이스와 KCB 두곳의 점수를 모두 조회해보고 낮은 쪽의 점수를 올릴 수 있도록 관심 가지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렸는데요 관리를 하기 위해서라도 내 신용도가 어떤지 점수 조회할 수 있어야 할텐데 해당 방법도 간략하게 알려드려보겠습니다.

 

신용점수 무료조회 방법

신용점수는 나이스지키미, KCB올크레딧에서 1년에 3번 무료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만 요즘에는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같은 핀테크 서비스에서도 신용점수 무료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을 포함해서 신용점수 등급표와 점수 올리는 방법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1등급 1000점 아니더라도 900점 950점 이상 넘기는 그날 까지 화이팅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